"국민의 참여와 국정운영의 투명성과

정보공개를 위한 정보공개제도 운영"

정보공개제도란

  • 국가기관 ·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예산을 어떻게 집행하고 있는지 국민들이 알 수 있도록 공공기관 보유·관리하는 정보를 국민에게 공개하는것을 말합니다.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함으로써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국정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정보공개법의 제정·시행

  • 국민의 알권리를 확대하고 국정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96년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을 제정·공포하고, '98년 1월 1일부터 시행하였습니다.

정보공개법의 개정

  • 법률개정에 앞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국무총리 훈령인 행정정보공개의 확대를 위한 지침을 제정·시행(2003. 6. 24)하여, 주요정보를 사전에 공표하고 비공개 대상정보의 세부기준을 수립하도록 하였습니다.
  • 그리고 지난 6년간의 정보공개제도 운영과정에서 지적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정보공개제도의 틀을 바꾸어, 국민의 알권리를 확대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보공개법을 개정하여, 2007년1월 3일 최종 개정하였습니다.

"편리하고 공정하게 달라진 정보공개 제도"

주요정책정보의 사전 공표 확대

  • 국민생활관련정보, 예산집행내역 등 중요정보는 정보공개청구가 없더라도 공공기관이 사전에 공개범위 주기·시기·방법을 미리 공표하고 정기적으로 공개하게 됩니다.

정보공개절차와 방법을 개선

  • 정보공개여부결정기간이 현행 15일에서 10일로 단축되었으며, 구술에 의한 정보공개청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전자우편(E-mail)을 통해서도 청구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되어 더욱 손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보공개위원회 설치

  • 정보공개제도를 개선하고 정보공개기준을 수립하며, 정보공개운영실태의 평가에 관한 사항을 심의·조정할 수 있는 정보공개위원회가 행정안전부 소속으로 설치(2008.2)되었습니다.
  •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명의 민간전문가와 4명의 정부위원으로 구성하여 제도운영의 공정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비공개대상 정보의 범위 축소

  • 비공개할 수 있는 정보를 대통령령 이상의 법령에 의해서만 정할 수 있도록 하고, 개인에 관한 사항으로서 공개될 경우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정보는 비공개하도록 하였습니다.

"알기 쉬운 정보공개"

정보공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청구공개 :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는 정보를 청구인의 청구에 의하여 공개하는 제도입니다.
  • 정보공표 :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는 중요 정책·사업, 예산집행 등에 관한 정보를 자발적으로 공표하는 제도입니다.

누가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습니까?

  • 모든 국민 : 모든 국민은 청구인 본인 또는 그 대리인을 통하여 공공기관에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 법인 · 단체 : 법인과 단체의 경우 대표자의 명의로 공공기관에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외국인 : 국내에 일정한 주소를 두고 거주하거나, 학술·연구를 위하여 일시적으로 체류하는 자, 국내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법인 또는 단체에 한해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위원회 설치

  • 정보공개제도를 개선하고 정보공개기준을 수립하며, 정보공개운영실태의 평가에 관한 사항을 심의조정할수 있는 정보공개위원회가 행정안전부 소속으로 설치(2008.2) 되었습니다.
  •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명의 민간전문가와 4명의 정부위원으로 구성하여 제도운영의 공정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비공개대상 정보의 범위 축소

  • 비공개할 수 있는 정보를 대통령령 이상의 법령에 의해서만 정할 수 있도록 하고, 개인에 관한 사항으로서공개될 경우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정보는 비공개하도록 하였습니다.

우체국시설관리단(이하 “관리단”이라 함)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목차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관리단은 내부적 업무처리만을 위하여 직원에 대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그 외 다른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당 홈페이지에는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관리단은 내부적 업무처리만을 위하여 직원에 대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겠습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관리단은 당 홈페이지에서 수집하는 개인정보가 없으며, 제3자 제공을 하고 있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관리단은 내부적 업무처리만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당 홈페이지에는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된 별도의 위탁사항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위탁사항 위탁업무 수탁업체(연락처)
온라인 채용대행 서비스 온라인 채용대행 서비스 주식회사 한국고용연구원(051-806-8300)
정보시스템 통합유지보수 정보시스템 통합유지보수 크리스피드(주)(02-6953-6077)
에스지에이(주)(070-7308-1004)

② 관리단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관리단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개인정보 삭제요구
4.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관리단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관리단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관리단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 합니다

⑥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당 홈페이지에는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관리단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파기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보유기간이 경과했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고,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를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관리단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취급자 지정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취급자의 지정을 최소화하고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침입차단시스템과 침입방지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3.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1년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6.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한 출입통제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7.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갱신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점검하고 있습니다.

제9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관리단의 별개의 기관으로서, 관리단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국번없이) 1301, cid@spo.go.kr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제10조(개인정보 열람 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시설관리단은 정보주체의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 경영기획팀
- 담당자 : 김현식, 이은영
- 연락처 :
(전화) 02-3706-1145, 1114
(메일) imp0107@poma.or.kr, ley7405@poma.or.kr
(팩스) 02-3706-1104
2)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개인정보보호 포털’ 웹사이트
(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www.privacy.go.kr)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등요구 (본인확인을 위하여 아이핀(I-PIN)이 있어야 함)

제11조(개인정보보호 책임관 및 담당자)

관리단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관 : 경영전략실 실장 정 인 철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경영기획팀 차장 김 현 식 (연락처 : 02-3706-1145) 경영기획팀 사원 이 은 영 (연락처 : 02-3706-1114)

제12조(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4. 3. 19.부터 적용됩니다.

[제정 및 개정이력]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우체국시설관리단에서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등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4 대 ① 정문 출입구
② 정문부터 중문까지 복도
③ 중문부터 후문까지 복도
④ 후문 출입구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구분 이름 직위 소속 연락처
관리책임자 정인철 처장 경영전략처 02-3706-1120
접근권한자 장신우 팀장 경영기획팀 02-3706-1140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 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경영기획팀 (DVR 장치)

개인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확인 방법 :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한 후 본사를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확인 장소 : 경영전략처 경영기획팀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책임자에게 요구할 수 있으며, 관계법령에 따라 열람 등의 조치를 하겠습니다.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영상정보 보호를 위해 영상정보기기의 별도장소 보관, 기기 접근 시 암호 적용 등으로 물리적, 기술적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 보호를 위해 영상정보 생성일시, 열람 시 열람 기록관리 등을 실시하는 등 안전하게 관리 및 보호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시 정보주체가 이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안내판을 설치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은 2022년 6월 24일에 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당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고일자 : 2022년 6월 24일 / 시행일자 : 2022년 7월 1일

[제정 및 개정이력]

제정일자 : 2020년 6월 25일

개정일자 : 2022년 6월 24일